소식·홍보

공지사항

(안전신문)MSDS제도 '새해부터 확 달라집니다'

2020.12.30 13:52

한국안전기술협회 조회 수:13

 

 

MSDS제도 '새해부터 확 달라집니다'

 

 

산업안전보건연구원

리플릿 · 동영상 배포

 

 

  안전보건공단이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에 따라 내년 1월 16일부터 시행되는 변경된 물질안전보건자료 제도 홍보에 나섰다.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원장 고재철)은 사업주 및 노동자의 이해를 돕고 원활한 제도 안착을 위해 물질안전보건자료 제도 안내 동영상 및 리플릿을 제작·배포했다고 15일 밝혔다.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Material Safety Data Sheets)는 화학물질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설명서로서 화학물질의 유해성과 위험성 정보, 응급조치요령, 취급방법 등 16가지 항목으로 구성된다.

  연구원은 산안법 개정으로 MSDS 대상물질을 제조·수입하려는 자는 제조·수입 전에 유해·위험한 화학물질의 명칭과 함유량을 담은 MSDS를 작성해 공단에 제출해야 하고 영업비밀을 사유로 화학물질의 명칭과 함유량을 MSDS에 기재하지 않으려는 경우 고용노동부 장관에게 승인을 받아 대체명칭 및 대체함유량으로 기재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연구원은 이와 같은 내용의 새로운 MSDS 시행제도를 안내하는 동영상 2종 및 리플릿을 제작해 안전보건공단 화학물질정보 누리집과 공식 유튜브 채널에 게시했다.

  한편 고용노동부와 공단은 제출된 MSDS를 기반으로 화학제품 데이터를 구축·분석해 추후 화학물질 관리 정책 수립 등 산업 재해 예방에 활용할 방침이다.

  고재철 산업안전보건연구원장은 “이번 리플릿 및 동영상이 개정된 MSDS 제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며 “MSDS 제출 및 대체자료 기재 심사제도가 원활히 이행되도록 연구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